웹 개발자로서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할 웹 브라우저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.
www | world wide web
월드 와이드 웹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통해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전 세계적인 정보 공간을 말한다.
www 은 1989년 '유럽 입자 물리 연구소' 에서 근무하던 '팀 버너스리'에 의해 시작 되었다.
당시 전 세계에서 입자 가속기 연구에 참여하는 연구원들은 수많은 정보들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운영체제,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어 각 운영체제에만 호환되는 파일 등의 문제점을 마주하게 되었다.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운영체제, 프로그램에 상관없이 정보를 효율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했다. 그렇게 운영체제, 기기와 상관없이 브라우저만 있다면 모두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동일한 정보를 볼 수있는 새로운 방안을 마련하였다.
팀 버너스리는 자신의 프로젝트에 World Wide Web "세계를 연결하는 망"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. 누구나 마음껏 활용할 수 있게하여 오늘날 인터넷 혁명을 누릴 수 있게해준 그야말로 웹의 아버지이다.
월드와이드 웹의 가장 큰 특징은 "하이퍼 텍스트(Hyper Text)"기능이다. 링크를 클릭하여 다른 페이지와 연결되는 개념이다. 웹브라우저 상에서 텍스트, 비디오, 이미지, 멀티미디어를 "하이퍼링크(Hyper Link)" 로 서로 연결하는 기술이다. 지금은 우리가 구글, 네이버 등에서 너무나 당연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술이지만 당시에는 아주 혁신적인 기술이였다.
HTML 의 시작
월드와이드 웹의 핵심은 하이퍼 텍스트(Hyper Text)와 HTTP 기술이다.
HTML은 Hyper Text Markup Language 의 약자이다. HyperText 하이퍼텍스트는 하이퍼링크를 통해 한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 즉시 접근할 수 있는 텍스트이다.
HTTP는 Hyper Text Transfer Protocol 의 약자로, 하이퍼텍스트를 전송하기위한 통신규약 중 하나이다.
WWW 시스템 안에서 정보를 검색하여, HTML 문서인 웹 페이지를 HTTP 통신규약을 통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.
모자이크 Mosaic
미국 일리노이대학교의 "마크앤드리슨"과 "애릭바나"가 공동 개발하여 1993년 공식 출시된 웹 브라우저인 모자이크는 최초의 브라우저는 아니였지만 대중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다.
모자이크의 특이점은 브라우저 중 최초로 그림을 텍스트와 함께 표시하는 기능을 갖췄다는 점이다.
마크앤드리슨은 그의 동료들과 1994년 Netscape 넷스케이프사를 설립하게된다. 그 후 넷스케이프에서 Navigator 라는 브라우저를 만들게 되며 모자이크를 이어 가장 유명한 브라우저로 자리매김 하게 된다.
IE | Internet Explorer
네비게이터의 인기에 밀린 모자이크는 이후 Microsoft 에서 인수하게 되었으며, 이 소스코드를 기반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인터넷익스플로러 브라우저가 탄생하게 되었다.
1995년 MS에서 Window95를 출시하며 웹 브라우저를 기본적으로 탑재하게 되면서 IE의 점유율이 급증하였다.
이후 IE에서 자체적인 기술인 JScript를 만들어 IE에서만 동작하는 스크립트를 만들게 된다.
그 후 넷스케이프에서 파이어폭스라는 브라우저를 출시하였지만 그 당시 IE의 점유율이 너무 높기도 했으며, 윈도우 외의 운영체제에서는 지원이 되지 않아 사실상 넷스케이프의 시대는 막을 내리게 된다. 그 후 2003년 IE의 점유율은 95%에 달하는 독점적인 위치에 이르게 된다.
Google Chrome
2008년 구글 크롬이 공식적으로 출시되었으며 출시된지 불과 3년만에 MS사의 익스플로러를 추월하게 되었다.
도움주신분들
https://blog.naver.com/icodetree/222335780403
https://www.etri.re.kr/webzine/20190412/sub01.html